<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는 대학생 '츠네오'가 하반신 마비의 '조제'를 만나면서 알게 되는 새로운 세상과, 자존심 강하고 호기심 많은, 독특한 그녀의 매력에 빠져 사랑을 하게 되는 젊은 남녀의 쿨한 사랑 이야기입니다.
1. 조제와 할머니
마작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인 츠네오는, 아침 산책 길에, 우연히 곤경에 처한 조제와 할머니를 도와주게 됩니다. 그 답례로 조제 집에서 밥을 먹게 되면서 그들의 인연이 시작됩니다. 하반신 마비의 조제는 사람들이 뜸한 시간대에만 할머니가 밀어주는 유모차를 타고 세상 밖으로 나옵니다. 호기심 많은 그녀지만, 폐쇄적인 할머니는 환한 낮시간은 장애인이 밖을 돌아다녀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집에서만 지내는 조제의 유일한 취미는 독서와 요리입니다. 책은 마을에 버려진 책을 할머니가 주워오면 읽는 식입니다. 학교에 다니지 않는 조제는 그렇게 할머니와 단둘이 살며, 세상과 단절된 채 책을 읽고 요리를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2. 조제와 츠네오
처음에 츠네오는 조제의 거친 태도와 독특한 성격에 당황하지만, 점점 그녀의 삶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조제는 비록 몸은 불편하지만,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내면이 풍부한 사람이었습니다. 츠네오에게는 일반 여자친구도 있고 가나에라는 그를 좋아하는 학교 친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제에게 끌리는 츠네오는 그녀와 식사를 하기도 하면서 점점 가까워집니다. 그렇게 조제를 만나던 어느 날, 츠네오는 조제를 기쁘게 해 주기 위해 할머니가 잠든 틈을 타 환한 낮에 조제를 데리고 나옵니다. 할머니랑 산책할 때와는 다른 밝은 세상을 느끼는 조제는 행복해합니다. 그러나 집으로 돌아온 츠네오는 할머니에게 다시는 오지 말라며 쫓겨나고 맙니다. 그렇게 할머니는 둘의 만남을 반대합니다. 츠네오의 조제를 향한 마음이 그녀를 더욱 힘들게 하는 것 같아, 츠네오는 그녀를 잊기로 합니다. 시간이 흘러 대학을 졸업한 츠네오는, 우연히 조제 할머니의 부고 소식을 듣게 되고, 그 얼마 후 조제집으로 들어가 같이 살게 됩니다. 같이 살게 된 조제와 츠네오는 함께 동물원에 호랑이를 보러 갑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호랑이를 보는 것이 조제의 버킷리스트였기 때문입니다. 직장 생활을 시작한 츠네오는 조제와의 미래를 계획하며 결혼을 생각하면서도, 점점 지쳐가는 자기 자신과 내적 갈등을 겪고 있었습니다. 조제는 그런 츠네오의 마음을 읽고 있었습니다. 차를 빌려 부모님을 만나러 가자는 츠네오와 길을 떠난 조제는, 부모님 댁 대신 물고기를 보고 수족관으로 가자고 합니다. 그러나 수족관이 휴관이었으므로, 대신 바다로 향한 그들은 바다를 본 후, 물고기 조명이 빙빙 도는 숙소에서 밤을 보내고 돌아옵니다. 여행에서 돌아온 몇 달 후, 조제는 츠네오에게 책을 선물하고 , 그겻을 받아 든 츠네오는 조제의 집을 떠납니다.
3. 느낀 점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는 조제의 당당함이 매력적인 영화입니다. 조제는 처음 츠네오를 밀어내려 하지만, 츠네오의 따뜻한 배려와 꾸준한 관심으로 인해 , 점점 그와 함께 있는 시간을 즐기게 됩니다. 조제는 다리가 불편하여 외출을 거의 하지 않았지만, 츠네오와 함께하며 세상을 조금씩 경험해 나갑니다. 츠네오는 조제가 보고 싶어 하던 바다를 함께 보러 가고, 그녀는 그와 함께하며 사랑이라는 감정을 알아갑니다. 하지만 조제는 자신의 장애가 츠네오에게 부담이 될까 두려웠고, 츠네오 역시 조제를 사랑하면서도 그녀를 끝까지 책임질 수 있을지 고민합니다. 현실의 벽에 부딪힌 츠네오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사랑하는 조제를 떠나기로 결심하고, 조제는 츠네오를 붙잡고 싶지만, 결국 그를 보내 줍니다. 결국 이별을 하게 된 두 사람. 사랑하지만 함께할 수 없는 현실을 받아들인 조제는 츠네오가 떠난 후, 처음으로 완전한 혼자가 됩니다. 이제 더 이상 자신을 도와줄 할머니도, 츠네오도 없습니다. 하지만 조제는 이별을 통해 한층 더 씩씩해졌습니다. 츠네오와의 사랑과 아름다운 추억을 가슴에 품고, 조제는 혼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용기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